디지털 시대와 미디어 공공성 : 미디어 문화 경제
- 그레이엄 머독 지음, 한국언론정보학회 매체자본연구회(임동욱 외) 옮김, 나남 (2011.10.28.)
소개
한국사회의 방송 공영성 회복과 관련된 14개의 글을 머독 교수로부터 직접 추천받아 번역해 엮은 것이다. 머독 교수의 이 책은 오늘날의 방송과 뉴 미디어 현상에서 공익성을 최우선으로 강조한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준다. 저자는 방송과 뉴 미디어가 사회 공동의 자원으로 공익성을 부여받지만 사적 소유에 의해 왜곡된 현실을 비판하고, 공공성과 공익성을 복원할 것을 주장한다.
모두 4부로 구성되었다. 1부는 비판을 위한 근거, 2부는 기업의 미디어 시장 점령, 3부는 공공문화 수호의 당위성, 그리고 4부는 소비자가 시민과 참여 주체로 전환할 것 등에 대해서 각각 깊은 분석과 탄탄한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
목차
한국어판 컬렉션에 부쳐
옮긴이 서문
제1부 비판을 위한 자원
제1장 포스트를 넘어서: 변화의 재사유와 비평의 부활 / 임동욱 옮김
제2장 해변 아래 깔려 있는 포장용 돌: 문화 시장화의 비판을 위한 자원 / 정수영 옮김
제3장 폐허가 된 탑의 재건: 현대 커뮤니케이션과 계급문제 / 김승수 옮김
제4장 빈약한 기술: 문화분석 방법론의 문제 / 한찬희 옮김
제2부 기업의 포획
제5장 디지털의 가능성, 시장의 현실: 융합의 모순들 / 이남표 옮김
제6장 대륙의 변천: 유럽에서 자본주의,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변화 / 박태순 옮김
제7장 코스모폴리턴과 정복자들: 제국, 민족국가 그리고 네트워크 / 신현호 옮김
제3부 공공의 문화를 방어하며
제8장 인클로저에 맞서서: 문화 공유지의 구축 / 이진로 옮김
제9장 공영방송과 민주주의 문화: 소비자, 시민 그리고 코뮤나르드 / 정연우 옮김
제10장 디지털 공유지 건설: 인터넷 시대의 공영방송 / 김수정 옮김
제4부 소비자, 시민 그리고 코뮤나르드
제11장 권리와 재현: 공적 담론과 문화 시민권 / 이영선 옮김
제12장 비판적 연구와 수용자 활동 / 김은규 옮김
제13장 디지털 기술과 도덕경제 / 최은경 옮김
제14장 ‘디지털 격차’의 해체: 참여와 배제의 역학을 다시 생각하며 / 유동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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