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제2개정판)
- 한국언론정보학회 편저, 한울아카데미 (2000. 8.)
소개
이 책은 초판에서 지적 받았던 난해하고, 한국사회언론연구회의 지향점을 정리한다는데 치중한 측면이 강했던 평가들을 반영하여 난해하고 약해진 부분을 과감하게 삭제하고, 개설서로서의 대중성과 평이성을 확보하고 있다. '매스미디어의 이해와 정보사회, 문화등.큰 영역에 따라 그 특징을 잘 살려 설명하고 있으며,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인터넷과 사이버문화, 미디어 교육 등 현실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어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일상화로 변화의 와중에 있는 미디어와 정보통신을 이해하는 데 길라잡이 역할을 해 줄 것이다.
목차
1. 매스미디어의 이해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해
매스미디어의 역사
매스미디어 조직과 제작시스템
2. 매스미디어와 사회
매스미디어와 국가권력
매스미디어 산업의 이해
매스미디어의 법과 윤리
미디어 수용자와 미디어 교육
시민사회와 시민미디어
3. 뉴미디어와 정보사회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정보사회'
인터넷가 가상 공동체
사이버스페이스와 사이버문화
4. 미디어와 문화
영상언어의 이해
미디어 속의 성, 미디어 밖의 성
스타덤과 팬덤
광고 이미지와 자본주의의 신화
신세대문화, 욕망과 정체성의 정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