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활동         단행본         학회 발간 도서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전면개정판)

조회수 : 1026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전면개정판)






 

- 한국언론정보학회 편저, 한울아카데미 (2009. 2. 20.)



 


소개


 
커뮤니케이션학의 주요 영역들을 폭넓게 조망하는 언론학 입문서,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네 번째 개정판. 최근의 미디어 변화를 반영하면서 새로운 변화 설명에 비판 커뮤니케이션 연구 시각을 접목하고자 했다.
1부 '미디어의 이해'는 미디어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커뮤니케이션학의 주요 패러다임, 역사, 기술 발전을 각기 개관한다. 2부 '미디어와 사회'에서는 미디어를 사회체계의 주요 구성 층위들인 정치, 경제, 제도 관점에서 조망했다.
3부 '시민사회와 미디어'에서는 풀뿌리 시민사회의 관점에서 미디어의 기능과 실천 양태들을 고찰했다. 4부 '미디어와 문화'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이 매개하고 구성하는 문화적 현상들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도모하는 데 의미를 둔다.


 


 


목차 


 


전면 개정판을 내면서
제2개정판 서문
제1개정판 서문
초판 서문


 


제1부 미디어의 이해
제1장 비판 커뮤니케이션학의 유산과 변화 / 유선영
제2장 매스미디어의 역사 / 박용규
제3장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기술과 사회 변화 / 강상현


 


제2부 미디어와 사회
제4장 미디어, 권력, 민주주의 / 조항제
제5장 매스미디어 산업의 이해 / 문종대
제6장 미디어 조직과 메시지 생산과정 / 김재영
제7장 매스미디어와 법 / 김동민·김서중


 


제3부 시민사회와 미디어
제8장 미디어와 공론장 / 이상길
제9장 수용자로서 시민, 시민 미디어와 대안 미디어 / 최영묵
제10장 인터넷 저널리즘과 사이버 액티비즘 / 홍성구


 


제4부 미디어와 문화
제11장 한국 대중문화의 역사와 구조적 특성 / 김창남
제12장 디지털 시대의 문화적 풍경 / 주형일
제13장 광고 이미지와 자본주의 신화 / 박주하
제14장 미디어와 소수자 문화 / 전규찬
제15장 미디어와 여성 / 하윤금


 


참고문헌

 첨부파일
noname01.jpg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