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전면개정2판)
- 한국언론정보학회 편저, 한울아카데미 (2011.3.2.)
소개
매스커뮤니케이션학의 대표 교양입문서로 그동안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이 새로운 변화와 요구를 반영해 개정되었다. 매스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비판적 접근의 기본 개념과 이론을 비롯해, 각 매체의 유형과 특성,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법률적 이해에 이르는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루며, 나아가 대중문화, 광고, 미디어와 소수자, 대안미디어, 인터넷 저널리즘 등 오늘날 매스커뮤니케이션을 올바로 통찰하는 데 놓쳐서는 안 될 분야를 선정해 깊이 있는 해설을 시도했다.
목차
전면 2개정판을 내면서
전면 개정판 서문
제2개정판 서문
제1개정판 서문
초판 서문
제1부 미디어의 이해
01 커뮤니케이션학의 두 패러다임: 주류커뮤니케이션학과 비판커뮤니케이션학 / 유선영
02 미디어의 발달가 사회의 변화 / 박용규
03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효과 / 정재철
제2부 미디어의 유형과 특성
04 인쇄미디어의 유형과 특성 / 이용성
05 영상미디어의 유형과 특성 / 강진숙
06 멀티미디어의 유형과 특성 / 강상현
제3부 미디어와 사회
07 미디어, 권력, 민주주의 / 조항제
08 미디어 산업의 이해 / 문종대ㆍ이상기
09 미디어 조직과 메시지 생산과정 / 김재영
10 매스미디어와 법 / 김서중
제4부 미디어, 문화, 시민사회
11 대중문화의 성격과 변화 / 김창남
12 광고, 소비사회의 신화 공장 / 신태섭
13 미디어 문화와 사회적 약자 또는 소수자 / 전규찬
14 수용자로서 시민과 대안미디어 / 최영묵
15 인터넷 저널리즘과 사이버 액티비즘 / 홍성구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