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정보학보> 편집위원회가 방송문화진흥회 후원으로 진행하는 ‘플랫폼-미디어 시대의 지역/방송’ 기획논문 공모에 관심을 가져 주신 학회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3. 금번 기획논문 공모와 관련하여 많은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한국언론정보학보> 편집위원회는 학보 편집위원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독립적인 지역/방송 기획논문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를 진행했습니다. 심사위원회의 치열한 경합 결과 최종 6편의 기획논문을 선정하였습니다. 선정되지 못한 연구자들의 연구 아이디어도 많은 통찰을 주었으나 지면의 한계로 모시지 못해 송구한 마음입니다. 선정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다 음 ▶
■ ‘플랫폼-미디어 시대의 지역/방송’ 기획논문 선정작
-누가 공론장을 말하는가 : 포털 뉴스 알고리즘과 지역 언론의 구조적 배제
-스펙터클로서의 지역성과 목가적 이미지의 문화정치: 시골 브이로그 유튜브 콘텐츠를 중심으로
-스튜디오-플랫폼-OTT 시대의 지역방송: ‘지역성’의 재구성과 ‘장소감’의 전환
-유튜브 플랫폼은 지역 뉴스를 강화하는가, 약화하는가: 지역 공영방송의 유튜브 알고리즘 종속과 지역성 구현의 관계 탐색
-지역신문의 유튜브 활용: 전국성의 확대와 지역성의 강화
-지역방송의 사투리 사용에 대한 경남지역 시청자 인식 유형 연구
■ 안내
기획논문 공모에 선정된 연구자는 아래 일정과 조건을 준수해야 합니다(연구비 집행과 연동).
1) 2025년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지역/방송 기획호 킥오프 라운드테이블’ 참여
2) 2026년도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연구 중간 발표
3) 2026년도 발행 예정인 통권 140호에 논문 게재(논문심사는 개별적으로 진행하지만, 게재는 2026년 12월에 발간되는 140호에 통합 게재합니다).
제26대 <한국언론정보학보> 편집위원회
지역/방송 기획논문 심사위원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