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정보학회의 ‘미디어이론과현장 연구회’에서 오는 3월 26일 포럼을 개최합니다. 포럼과 관련된 안내를 다음과 같이 보내드리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미디어이론과현장 연구회, 4차 포럼
<한국 기독교와 극우정치의 확산>
☐ 기획 안내
2024년 12월 3일 계엄 사태 이후 한국 사회에 던져진 중요한 의제는 ‘대화의 가능성’입니다.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파면을 요구하는 이들과 대통령의 복귀를 바라는 이들 사이에 넘기 어려운 간극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보수’라 지칭했던 정당과 지지자들은 중국과 북한이 지시한 대한민국의 공산화, 이에 앞장선 야당과 노동시민단체, 그 수단이 된 부정선거, 사법부까지 침투한 공산 세력 등 어떤 반박에도 흔들리지 않는 신념을 가진 극우 세력과 동조 현상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형식적 민주주의의 위기 상태에서 정치세력화를 바라는 극우세력은 한 사회의 정치 지형 뿐 아니라 다른 정치적 입장들에 이전과 다른 정체성을 부여합니다. 상대가 상대를 규정/부정하는 정치 담론은 단지 말과 행동 뿐 아니라 역사적으로 구성된 물질적 제도와 기구를 근간으로 합니다.
미디어이론과현장 연구회에서는 지금 벌어지고 있는 극우의 정치세력화에 역사적으로 중요한 제도와 기구의 역할을 맡았던 보수 기독교에 대한 대담을 나누려 합니다. 종교는 한국 사회과학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았습니다. 그 중에서 개신교에 대한 이해와 연구는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를 다루는 언론학에서 거의 다루지 않은 불모의 영역이기도 합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오랫동안 이 문제를 다루어 오신 대담자를 모시고 현재 극우정치와 개신교 사이 연관을 알아보고 이전까지 소홀히 했던 또 다른 이데올로기와 담론의 구조를 얘기하려 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포럼 안내
주제: 한국 기독교와 극우정치의 확산
일시: 2025년 3월 26일(수) 오후 6:30
장소: 프레스센터 18층 전국언론노동조합 회의실(1호 시청역 인근)
진행: 김동원(한국예술종합학교)
대담: 김진호(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이사)
문의: 김동원 연구회장(email: dwkim92@gmail.com)
* 덧붙이는 안내: 포럼 참가 비용은 포럼 이후 뒤풀이의 비용 분담으로 대신합니다. 비용 분담을 하지 않으시더라도 연구회 가입 ‘권유’를 받으시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