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학회 공지사항

(공모) 한국언론정보학회-대한출판문화협회 공동 세미나 개최 및 발제자 공모 안내

조회수 : 268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정보학회는 2025년 1월 10일 <민주주의 위기의 시대, 언론·출판 자유 투쟁을 되돌아보다>라는 제목으로 대한출판문화협회와 공동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세미나에서 발표하실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세미나 제목: 민주주의 위기의 시대, 언론·출판 자유 투쟁을 되돌아보다


■ 기획의도

  1970-80년대는 검열의 시대였습니다. 박정희 정권은 유신과 함께 기존 검열 제도를 쇄신하여 총체적 형태로 재구성했고, 그 기조는 전두환·노태우 정권에까지 이어졌습니다. 언론사 대표 및 기자 등 언론인을 대상으로 한 감시체제가 구축되고 언론 통폐합 및 정기간행물 폐간이 단행되었습니다. 출판사 대표와 직원, 서점인 등 출판인은 국가보안법 위반 등을 근거로 강제연행 및 구금·구류·구속되었고, 출판사와 서점에도 판매금지, 서적 압수, 세무사찰, 납본필증 교부 거부, 압수수색, 강제 휴업과 폐업 조치가 행해졌습니다. 탄압 속에서도 언론인과 출판인은 언론 및 출판의 자유를 위한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왔습니다.
  1970-80년대 검열 체제와 언론과 출판의 자유에 대한 논의는 여러 차례에 걸쳐 진행되었지만, 이것이 언론사(言論史) 및 출판사(出版史)에서 지니는 의미는 충분히 논의되지 못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군사정권에 의한 탄압이 막을 내린 현재도 언론과 출판을 비롯한 표현의 자유가 권력에 의해 억압되는 일이 발생한다는 점은, 우리에게 여전히 여기에 비판적으로 개입해야 할 책무가 있음을 환기시킵니다. 한국언론정보학회가 대한출판문화협회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세미나에서는 1970-80년대를 중심으로 출판과 언론에 대한 탄압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자유를 위한 투쟁과 저항의 의미를 되돌아봄으로써 그 역사적·현재적 의미를 함께 성찰하고자 합니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2025년 1월 10일(금) 14:00~17:00
- 장소: 대한출판문화협회 4층 대강당
- 주최: 한국언론정보학회, 대한출판문화협회


■  공모 내용 및 발표 신청
- 연구 주제: 1970-80년대 언론·출판 탄압 및 언론·출판 자유 투쟁 활동(1970-80년대 언론·출판 검열 체제의 성격, 언론·출판의 자유 투쟁 활동과 의미, 당대 검열과 투쟁의 현재적 의미 등)
- 발표신청 
* 발표를 신청하고자 하시는 분께서는 2024년 12월 11일(수)까지 연구계획서(A4 1∼2장 분량, 자유양식, 연구자 성명·소속·연락처 표기)를 작성해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신정결과 발표: 2024년 12월 13일(금)
* 사무국 이메일(kacis@kacis.or.kr)로 제출하시되, 메일 제목을 <언론출판자유 세미나 발표 지원 OOO(성함)>으로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발표문 마감: 2025년 1월 3일(금)


 문의
- 채웅준 연구이사(대한출판문화협회, chaewoongjun@gmail.com)
- 채태준 총무간사(kacis@kacis.or.kr)



  


한 국 언 론 정 보 학 회 장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