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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정보학회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EBS 후원세션 발제자 공지문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정보학회는 오는 5 25() 충북도립대학교에서 개최되는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미디어 거버넌스의 붕괴 : 옥천에서 치유와 희망의 씨앗을 찾아서에서 EBS 후원으로 <글로벌 OTT 시대, EBS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방향 탐색> 세미나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글로벌 OTT 시대, EBS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새로운 접근 방안 탐색 >
 
 기획 의도
글로벌 OTT와 스마트폰이 일상화하면서 방송 플랫폼의 가치는 급전직하 중입니다. 유튜브가 블랙홀처럼 국내 미디어 이용자를 빨아들이고 있습니다. 지상파방송의 위기, 공영방송의 위기감은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교육전문 공영방송의 현실 또한 여느 방송과 다르지 않습니다. 기존 시청자를 붙잡고, 글로벌 OTT에 빼앗긴 시청자를 되찾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글로벌 OTT의 침식에 대응하여 우리가 글로벌 시청자를 한 명이라도 더 끌어올 방안은 무엇일까요? EBS는 사실상 3중고의 늪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지상파 플랫폼 가치 하락, 저출생 및 학령인구 감소, 수신료 제도 왜곡 등으로 인한 재원 불안정으로 요약됩니다. 이같은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2024년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EBS 특별세션에서는 <글로벌 OTT 시대, EBS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새로운 접근 방안>을 탐색하고자 합니다. 글로벌 OTT의 대공습 상에서 수세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에 머물지 않고, 인류 보편적인 가치로 인식되는 지식을 앞세워 적극 나서고자 합니다. TV수신료 납부자인 국내 시청자를 위한 서비스에 충실하되, 해외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 또한 놓칠 수 없는 과제입니다. <글로벌 OTT 시대, EBS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새로운 접근 방안 탐색> 세미나에 학회원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요청드립니다.
 
 세부주제()
- 국내외 주요 공영방송사의 OTT 대응 및 혁신 사례와 시사점
- 글로벌 OTT 시대, 교육공영방송 플랫폼ㆍ콘텐츠 전략 방향
- 디지털 시대를 넘어 글로벌 미디어 시대, 교육공영방송 미래 전략 등
 
 응모 방법
- 제목과 초록을 담은 발표제안서(자유양식, A4 1)와 간략한 발표자 약력을 학회 사무국 이메일(kacis@kacis.or.kr)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목에 <2024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EBS 후원세션 발표 지원>을 함께 표기 바랍니다.
 
 일정()
- 공모 마감 : 2024 4 26()
- 발제자 선정 : 2024 5 3()
- 최종 원고 제출 : 2024 5 20()
 
 발표
- 봄철 정기학술대회 EBS 후원세션
- 일시 : 2024 5 25()
- 장소 : 옥천 충북도립대학
 
 문의
- 한국언론정보학회 강신규ㆍ김희경(조직위원, playborer@gmail.com, fourtvir@mfi.re.kr)
- 한국언론정보학회 사무국 (02-392-4426, kacis@kacis.or.kr)
 
한국언론정보학회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이남표
 
 


한국언론정보학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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