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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5-23 세미나) MBC 후원 세미나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335
□ 행사명: MBC 후원 세미나
<한국 방송, 글로벌 허브 전략의 현재와 미래>
□ 일 시: 2014년 5월 23일(금) 14시 30분-17시
□ 장 소: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정보학회는 MBC 후원 세미나 <한국 방송, 글로벌 허브 전략의 현재와 미래>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다 음 ▶

1) 세미나명: MBC 후원 세미나
<한국 방송, 글로벌 허브 전략의 현재와 미래>

2) 일시: 2014년 5월 23일(금) 14시 30분-17시

3) 장소: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

4) 주최: 한국언론정보학회

5) 후원: MBC

6) 기획 의도
- 디지털 기술 발달로 인한 미디어 환경 변화는 여러 가지 새로운 현상을 빚어내고 있다. 두드러진 현상들 중 하나는 글로벌화라는 말이 대표적으로 상징하듯이 미디어 기업의 활동 범위가 지역적⋅일국적 차원을 넘어서도록 강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국내 방송, 특히 지상파방송사가 환경 변화와 재원구조 악화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글로벌 전략’을 추진하도록 만들었다.

- 국내 방송사가 추진 중인 글로벌 콘텐츠 허브 전략은 동아시아 권역의 이른바 ‘한류(韓流)’ 현상을 토대로 삼고 있다. 1990년대 후반 텔레비전 드라마의 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수출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는 한류 현상은 그 동안 여러 가지 차원에서 해석⋅논의되어 왔다. 그러나 한류를 실질적으로 이끌었던 지상파방송사의 글로벌 전략 및 그 방향성에 대한 구체적이고 진지한 검토는 의외로 흔치 않았다.

- 이에 한국언론정보학회는 거시적 담론들 사이의 공백 지점에 주목하고자 한다. 한편으로는 방송 한류의 현재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들의 수용양식 및 규제변화를 유념하면서 문화경제적으로 진단하고자 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국내 방송사의 글로벌 전략을 검토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논의하고 제안하는 자리를 만들고자 한다. 학술적 성찰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쟁점들을 매개로 보다 실천적 결과를 낳는 계기로 작동하기를 기대한다.

7) 내용
▷ 개회사 및 인사말

▷ 사회: 정재철 (단국대)

▷ 발제
- 1주제: 방송 한류의 문화경제적 진단과 과제 ------- 이종임 (고려대)
- 2주제: 글로벌 콘텐츠 허브 전략의 방향 ------------ 이문행 (수원대)

▷ 종합토론
- 박현삼 (MBC), 손승혜 (세종대), 윤호진 (한국콘텐츠진흥원), 정재민 (카이스트 정보미디어경영대학원)

8) 문의
- 이남표 기획이사 (dikaion21@gmail.com, 010-3135-2947)
- 학회 사무국 (kacis@kacis.or.kr, 02-392-4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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