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정보학회는 오는 10월 17일, 제5차 이슈세미나<미디어와 사회적 불평등: 노동·계급·빈곤에 대한 언론학적 탐구>를 개최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제5차 이슈 세미나
<미디어와 사회적 불평등: 노동·계급·빈곤에 대한 언론학적 탐구>
■ 기획의도
오늘날 한국 사회는 심각한 노동 불안, 계급 간 격차 심화, 그리고 이와 맞물린 빈곤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러나 언론학 연구는 이러한 구조적 모순을 충분히 조명하지 못한 채 정책적 의제와 정치 담론을 분석하는 데 많은 시간과 지면을 할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미디어가 사회적 계층구조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또는 그 구조적 모순이 언론에 의해 어떻게 재생산되고 있는지에 대한 고찰을 간과해 온 것입니다. 이 세미나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사회적 불평등’이라는 복합적이고도 다층적인 현상과 노동과 계급, 빈곤 문제가 어떻게 교차하는지를 심층적으로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미디어가 어떻게 사회·경제적 불평등 문제를 다뤄야 하는지, 또 어떻게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를 촉발시켜 보려고 합니다.
이 세미나에서는 미디어가 특정 계층의 이해관계를 대변하거나, 그와 상반된 계층의 목소리를 배제하는 과정을 분석하고, 미디어가 구조적 불평등을 강화하거나 혹은 균열을 일으키는 역할들을 검토하려고 합니다. 나아가, 디지털 플랫폼과 뉴미디어 환경이 새로운 착취와 재생산 구조를 어떻게 만들어내는지를 조명하며, ‘노동 인권’과 ‘산업 재해’를 다루는 언론에 대해서도 초점을 맞춰볼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이 세미나는 한국 사회의 긴급한 현안과 학문적 성찰을 연결하고, 언론학 연구의 지평을 확장해보고자 합니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2025년 10월 17일(금) 14:00-17:00
- 장소: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원 세미나실(예정)
■ 세미나 일정
1부(14:00-15:20)
사회: 박선희(조선대)
발표1: 이광석(서울과기대): AI 미디어 국면 노동 문제와 쟁점
토론1: 김상민(캣츠랩)
발표2: 박권일(독립연구자): 뉴스소외의 대안으로서 ‘이모티브 뉴스(Emotive News)’
토론2: 김정호(연세대)
휴식(15:20-15:40)
2부 (15:40-17:00)
사회: 방희경(성공회대)
발표1: 채영길(한국외대): 빈곤의 미디어 소통과정: 연구와 과제
토론1: 박진우(건국대)
발표2: 최성용(성공회대): ‘중간’에서 말하기: 계급과 지역의 개인사
토론2: 채태준(신문연)
■ 문의
- 방희경 연구이사(성공회대학교, huikyongpang@gmail.com)
- 한국언론정보학회 사무국(kacis@kaci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