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정보학회가 2025년 5월 9일(금요일) <OTT시대의 한류와 국제문화교류>라는 제목으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공동 세미나를 개최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다음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한국언론정보학회 공동세미나
<OTT시대의 한류와 국제문화교류>
■ 세미나 기획의도
대중문화·문화산업으로 대표되는 한류의 전 세계적인 확장과 함께 문화예술·공예·스포츠까지 한국문화 전반이 글로벌로 확산되는 중입니다. 그 과정에서 한류의 개념은 국제문화교류 우산 속으로 점차 편입되고 있습니다. 50년된 해외문화홍보원을 폐지하고, 문체부 내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을 신설해(‘24.1.18) 기존 콘텐츠정책국의 한류지원협력과와 문화예술정책실의 국제문화과를 국제문화홍보정책실 아래로 조정 배치한 것이 단적인 사례입니다. 한류가 국제문화교류 내의 정책적 개념으로 자리잡는 중인 상황에서, 지금 돌출하는 문제는 무엇이고 이때 필요한 대안은 무엇인지에 관해 고민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본 세미나는 1) 한류 대중문화와 순수예술 간 통약 당위성과 KOFICE의 미래 역할을 살펴보고, 2) 한류 환경에서 가장 첨예한 문제로 대두된, 나아가 글로벌 대중의 일상에 편입된 넷플릭스 이후 한국 미디어 산업의 침체와 그 대안을 세부적으로 탐구하고자 합니다. 본 세미나가 한류와 국제문화교류에 대한 남다른 정책적 대안을 찾고, 글로벌 OTT에 대한 평이한 진단과 평가를 넘어서는 논의의 장이 되길 기대합니다.
■ 세미나 개요
- 주제 : OTT시대의 한류와 국제문화교류
- 일시 : 2025년 5월 9일(금) 14:00 ~ 17:00
- 장소 : 정동1928 컨퍼런스룸(서울시 중구 덕수궁길 130)
- 주최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한국언론정보학회
■ 세미나 구성
1부 <한류 대중문화와 순수예술 간 통약 당위성과 KOFICE의 미래 역할>
사회 : 조영한(한국외국어대)
발제 : 조일동(한국학중앙연구원)
토론 : 김지현(한양대), 이대형(에이치존), 김아영(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부 <글로벌OTT시대, 한국 방송영상산업은 어디로 흘러가는가>
사회 : 이성춘(K-미디어랩)
라운드테이블 : 조영신(미디어산업평론가), 안인용(스튜디오OCHQ), 김유정(MBC), 김영민(한빛미디어노동인권센터)
■ 문의
- 한국언론정보학회 사무국(02-392-4426, kacis@kaci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