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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정치경제연구회> 2024년 정기공부모임 개최 안내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정보학회 커뮤니케이션정치경제연구회가 정기공부모임 ‘아규’(argue)를 개최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다 음 ▶
 


<비판커뮤니케이션의 아포리아a poria 또는 비판컴 생각해보기>
 
아도르노T. W. Adorno 등 독일을 중심으로 한 비판이론가들이 '전통이론'을 괴롭히는 이른바 '실증주의적 환상'을 폭로한 이래 미디어 문화산업에 대한 학문적 비판은 다양한 형식으로 전개돼왔다. 정치가 미숙하고 자의적이며 심지어 무용하다고까지 생각한 아도르노의 아포리아a poria에 반기를 든 하버마스는 94세의 노구老軀를 이끌고 이론의 전쟁터에서 한치도 물러섬없이 '공론장의 새로운 구조변동'(2022년)을 내놨다. 이 학문 세계의 거장巨匠은 디지털화된 의사소통이 공론장을 파편화한다고 한다. 공론장의 원칙이 상실되면서 ‘반쪽짜리 공론장Halboffentlichkeit’으로 전락했다고 한다. 가령 AI 알고리즘 산업에 대한 이론적 비판은 "바로 이 지점에서 시작하는 거다"라고 노학자는 답하고 있는 것 같다. 여기 다소 장황하게 쓴 이유는 선진이론을 수입해서 배우자는 훈고학이나 어려운 이론을 무조건 이해하고 보자는 식의 또 다른 환상에 빠지자는 것이 아니다. 어쩌면 오늘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실증주의의 환상에 빠진 건 아닐지, 진영논리와 상업적 이윤 논리의 맛을 알아버려 당장 눈에 보이는 연구성과에 만족하는 데 그치는 건 아닌지 우리의 현실을 살펴보고자 한다.
 
○ 발제1: 커뮤니케이션연구, 어떻게 할까: 몇가지 쟁점 / 서명준_베를린자유대 박사
○ 발제2: 커뮤니케이션정치경제학의 과제와 전망 / 임동욱_전 광주대 교수
○ 일시: 2024년 7월 2일(화) 17시
○ 장소: MOiM 스터디룸(왕십리점)
 
□ 문의
- 회장 서명준 mjseo8425@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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