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학회 공지사항

(세미나) 2010 미디어 3대학회-KBS 공동세미나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622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정보학회는 2010 미디어 3대학회-KBS 공동세미나 <미디어 빅뱅 시대, 한국방송을 말한다>를 다음과 개최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다 음 ▶

1) 행사명: 2010 미디어 3대학회-KBS 공동세미나
<미디어 빅뱅 시대, 한국방송을 말한다>

2) 일시 및 장소: 2010년 8월 26일(목) 오전 10시 30분-오후 5시 30분
한국언론진흥재단(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3) 취지:
미디어 빅뱅, 미디어 융합 등으로 상징되는 매체 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시청자 존중을 실천하는 동시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는 한국 방송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과거 공영 혹은 지상파 방송에 국한된 협소한 주제를 가지고는 융합과 경쟁, 공익과 산업 등 상반되는 가치가 공존하는 현대 방송 환경을 온전히 이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해관계에 따라 다양한 이종 미디어 산업끼리, 혹은 동종 산업내 여러 미디어 사업자끼리 이합집산을 거듭하는 미디어 생태계 전반을 꿰뚫는 거시적 접근의 대토론회(grand seminar) 개최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한국 방송계의 선두 주자인 KBS는 한국 방송에 대한 사회적 논의의 중심에서 핵심 의제를 선도해야 할 위치에 있습니다. 그리고 9월 3일 방송의 날을 한 주일 앞둔 시점에서 우리나라 방송계 현안을 종합적으로 논의하는 공론장을 마련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봅니다.
특히 이번 대토론회는 학문적 정체성과 전문 분야, 이념적 지향, 인적 구성, 추구하는 정책 목표 등에서 차별적인 성격을 구축해 온 언론 분야 3개 대표 학회가 한 자리에 모여 한국 방송의 미래 방향을 모색하는 기회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있는 학술 행사입니다.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3개 학회가 서로 다른 관점과 접근 방식으로 한국 방송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 방향을 제시하는 작업은 향후 우리나라 방송에 대한 담론 수준을 한 차원 높일 것으로 기대하는 바입니다.

4) 내용: (제3 세션)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과 방송
▷ 사회: 강상현(연세대)

▷ (3-1) 미디어 생태계의 균형 발전을 위한 방송의 역할: 지상파다채널플랫폼(Koreaview)의 역할과 가능성을 중심으로
- 발제: 홍종윤(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BK21 박사후 연구원)
- 토론: 강형철(숙명여대) 박주연(한국외대)

▷ (3-2)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시청자 권익 보호 증진 방안
- 발제: 조항제(부산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 토론: 백미숙(서울대), 이상길(연세대)



한국언론정보학회장


 첨부파일
10-79_(세미나)_2010_미디어_3대학회-KBS_공동세미나.hwp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