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사명: 미디어 융합시대, 언론의 본질을 다시 생각한다
(Rethinking journalism in the age of media convergence)
2) 취지:
최근 신문사의 종합편성채널사업 진출을 비롯해서 언론사의 매체 간 crossover, 사업 다각화, 마케팅 저널리즘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취재 및 보도 양식에서도 새로운 뉴스를 끊임없이 생산해야 하는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SNS저널리즘’, ‘닷컴저널리즘’이란 말이 생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업화와 스피드 경영의 강조는 언론 매체가 자본의 속성에 의해 구속당하고 언론 기능이 주변부화 되는 현상을 초래하고 있으며, 그 결과 언론의 위기는 학자들의 담론 수준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언론의 에디팅 기능이 축소되거나 사라져가고 있으며, 동시에 언론인들의 멀티 플레이어화가 강조되면서 노동의 질이 급격하게 악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언론을 도구적으로 이용하는 마케팅 저널리즘이 확산될수록 지불할 가치가 있는 정보에 대한 시민들의 욕구는 증가하고 있으며, 경쟁과 상업성으로 대표되는 언론환경의 변화, 그에 따른 부정적 결과는 언론의 본질적 모습과 올바른 기능에 대한 고민과 새로운 사회적 합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세미나는 고전적인 언론의 모습으로 회귀하자는 주장이 아니라, 급변하는 현재의 언론환경에서 꼭 필요하고 지켜야하는 언론의 가치를 모색하고자 하는 시도입니다.
3) 일시: 2011년 5월 4일(수), 14:00~18:00
4) 장소: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5) 주최: 한국언론정보학회
6) 후원: 한국언론진흥재단
7) 프로그램
14:00~14:10 개회사
개회사: 차재영(한국언론정보학회 회장)
14:10~15:50 1부
사 회: 강형철(숙명여자대학교 교수)
1주제: 언론의 본질과 기능의 변화에 대한 이론적, 철학적 논의
발 표: 김동민(성공회대 외래교수)
토 론: 한동섭(한양대학교 교수)
2주제: 공론장의 새로운 구조변동과 언론의 권력 감시 기능
발 표: 정성욱(미디어연구소 ‘봄’ 대표)
토 론: 이은주(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연구원)
15:50-16:10 중간휴식
16:10~17:50 2부
사 회: 정연우(세명대학교 교수)
3주제: 미디어 기업의 사회책임 경영
발 표: 이원재, 이봉현(한겨레경제연구소)
토 론: 김관규(동국대학교 교수)
4주제: 매체융합시대 저널리즘의 변동성 연구
발 표: 이완수(동서대학교 교수)
토 론: 정동우(건국대학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