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미나명: '방송정책과 중간광고, 분절과 접합에 대한 평가와 모색' |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정보학회는 <방송정책과 중간광고, 분절과 접합에 대한 평가와 모색> 세미나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다 음 ▶
1) 세미나명: “방송정책과 중간광고, 분절과 접합에 대한 평가와 모색”
2) 일시 및 장소: 2016년 6월 17일(금) 14:30~17:00,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
3) 주최: 한국언론정보학회
4) 기획의도
- 지상파방송의 중간광고 도입에 관한 논란은 벌써 10년을 훌쩍 넘겨서 진행되고 있다. 지난 10년간 여러 찬성과 반대 주장이 쏟아져 나왔고, 최근에는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서 과거와는 다른 논의 구도가 새롭게 제기되기도 했다. 방송광고 시장에서 지상파방송의 지배력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고 있으며, 시청행태가 급변하면서 시청자의 중간광고에 대한 인식도 변화를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 방송정책은 공적 가치와 수용자 복지를 기준으로 장기적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그러나 규제기구가 그동안 보여준 모습들은 궁극적인 정책목표의 지향을 의심스럽게 만들며 이해당사자들의 갈등 봉합에만 급급하다는 평가를 내리지 않을 수 없다. 이 와중에 공공서비스방송의 안정적 재생산과 제도화라는 과제는 주변화 되어버리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 이에 한국언론정보학회는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정책 논란’을 매개로 방송정책의 수립과 결정 과정에서 나타나는 분절과 접합의 실재를 비판적으로 검토해보고자 한다. 이는 한편으로는 방송정책의 철학과 가치에 대한 평가와 제안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정책에 대해 새로운 함의를 도출하기 위한 실천적 시도이다.
5) 세부일정
▷ 14:30~14:40 개회사
- 박용규 한국언론정보학회장 (상지대 교수)
▷ 14:40~15:30 주제발표
- 사회: 정연우 교수 (세명대, 前 한국언론정보학회장)
- 1주제. 방송정책의 답보와 미래비전: 중간광고를 중심으로
- 발제: 박상호 박사 (공공미디어연구소)
- 2주제. 지상파 중간광고 규제정책의 법적 검토
- 발제: 윤성옥 교수 (경기대)
▷ 15:30~15:45 Coffee Break
▷ 15:45~17:00 종합토론
- 문상현 교수 (광운대)
- 유홍식 교수 (중앙대)
- 이수범 교수 (인천대)
- 이영주 박사 (제3언론연구소)
한국언론정보학회장 박 용 규(직인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