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정보학회의 <문화정치연구회>의 <미디어 생산자 연구> 기획특집 논문 발표 및 출간 기획과 관련된 2차 공모를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다 음 ▶
안녕하세요.
2019년도에 한국언론정보학회 문화정치연구회가 추진하는 <미디어 생산자 연구> 기획특집 논문 발표 및 출간 기획과 관련된 2차 공모 안내 말씀드립니다.
본 기획은 지난 2019년 3월에 1차 공지된 <미디어 생산자 연구>의 주제에 따른 한국언론정보학회 정기 학술대회에서의 발표, 학술지 <한국언론정보학회>에서의 기획 논문 출간 ( 및 추후 단행본 출간)을 목표로 합니다. 미디어 생산자 연구 분야는 문화연구와 미디어연구의 주요 주제로 발전해왔습니다. 레거시 미디어 내에서의 미디어 생산의 중요 주제들 ? 직업, 조직, 노동의 영역에 걸친 다양한 이슈들 ? 은 여전히 더 많이 탐구되어야 할 이슈들입니다. 동시에 미디어 제도 및 산업, 그리고 정치 환경의 변화 양상과 결합하며 미디어 생산 영역에도 중요한 변화들이 진행되었습니다.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의 등장, 미디어 산업의 외연 확장, 그리고 새로운 노동 형태와 작업 과정의 등장이 이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들의 영향과 함의에 주목하면서, 문화정치연구회는 이 주제를 보다 심층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에서 설명하는 창의적인 연구 기획을 공모합니다. 이번 2차 공모에서는 지난번의 공모 결과 및 전체적인 기획 논문 기획의 방향성을 바탕으로 아래에 명시된 지정 주제들에 대한 필자 모집을 일차적인 목표로 삼습니다. 물론 이 범위를 넘어서는 관련 자유주제들 역시 환영합니다.
1. 지정 주제
?이론적 쟁점
- 미디어 생산(자) 연구의 전통과 지적 자원 : 직업, 조직, 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