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정보학회는 문화방송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1권 1호(2010년) 기획공모논문 모집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다 음 ▶
(주)문화방송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에서는 “TV 2.0 시대의 변화하는 미디어 이용과 콘텐츠 소비행태”라는 주제로 2010년 제11권 1호(6월 1일 발간) 기획공모논문 제안서를 모집합니다. 관심 있는 학계 연구자와 업계 종사자들께서는 문제제기, 연구문제, 구체적인 연구방법, 연구결과의 이론적·실용적 가치와 함의를 포함한 자유형식의 연구제안서 (A4 용지 2~3매 분량)를 오는 2010년 1월 8일(금)까지 bangcom@mbc.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제안서 공모 결과는 개별연락을 통해 공지될 예정이며 제안서가 채택된 분은 2010년 3월 16일(화) 까지 최종 원고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제출된 기획공모논문의 최종 게재여부는 별도의 심사과정을 거쳐 결정되며 게재가 확정된 분께는 소정의 원고료가 지급됩니다.
1) 대 주제: TV 2.0 시대의 미디어 이용과 컨텐츠 소비행태
미디어법 개정으로 매체 이용 및 TV 시청행태의 변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플랫폼 간 경계를 넘나드는 다원화된 콘텐츠 소비에 대한 실증적 분석이 절실해 지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미디어의 진화는 방통 융합을 비롯한 ‘컨버전스’ 개념을 다양하게 확장시켜왔지만 대부분의 논의가 기술적·공급자 중심적으로 이루어져왔습니다. <방송과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융합환경 하 미디어 이용과 TV 시청행태에 대한 실증적 분석과 공영방송 콘텐츠 이용자 분석, 방송 콘텐츠 포맷 개발, 방송사 채널 확장 전략 등 시청자 복지 증진을 위한 방송 현안에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기획공모논문 연구제안서를 모집합니다.
2) 세부주제
(1) 주제1: 디지털 융합 미디어의 등장과 미디어 이용행태의 변화
융합형 미디어의 출현에 따른 미디어 이용행태의 변화와 미디어 이용집단 분류에 대한 연구 등
(2) 주제2: 라이프스타일 미디어의 출현과 콘텐츠 소비의 다원화
생활시간변화에 따른 TV 시청습관의 변화와 매체간 보완·경쟁관계에 대한 연구, 모바일 미디어의 콘텐츠 소비패턴과 채널 구성 전략에 대한 연구 등
(3) 주제3: 공영방송 콘텐츠와 이용자 분석
방통 융합에 따른 유료 방송 서비스의 등장과 공영방송의 미래, 공영방송 콘텐츠의 이용자 분석 연구 등
(4) 주제4: 매체 융합과 콘텐츠 포맷 개발
실시간 양방향 콘텐츠, 시청자 참여 콘텐츠,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방송 콘텐츠 포맷의 수용성에 대한 연구 등
(5) 주제5: 디지털 융합 시대의 방송사 플랫폼 다각화 전략
멀티스크린 서비스의 등장에 따른 지상파 방송사의 채널 확장·편성 전략에 대한 연구, 해외편성전략 사례연구 등
(6) 이외에도 “TV 2.0 시대의 미디어 이용과 컨텐츠 소비행태”와 관련된 다양하고 창의적인 연구주제의 지원을 적극 환영합니다.
3) 제안서 마감일: 2010년 1월 8일(금)
4) 제안서 분량: A4 용지 2~3매 분량 (자유형식)
5) 제안서 접수: bangcom@mbc.co.kr (이메일 접수)
6) 제안서 공모 결과: 1월 중순 개별 연락을 통해 공지될 예정.
7) 최종원고 제출일: 2010년 3월 16일
8) 논문 발간일: 2010년 6월 1일
9) 제출된 기획공모논문의 최종 게재 여부는 별도의 심사 과정을 거쳐 결정됨.
10) 문의처: (주) 문화방송 편성국 편성기획부 방송연구팀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담당자
11) 주 소: 150-728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31 편성국 편성기획부 방송연구팀
12) 연락처: 02-789-2773, Fax. 789-1742, 담당자 e-mail:bangcom@mbc.co.kr
한국언론정보학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