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정보학회는 2016 문화연구캠프를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다 음 ▶
1) 행사명: 14회 문화연구캠프
2) 취지
- 올해로 14번째를 맞는 문화연구캠프가 우송대학교(대전)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올해 문화연구캠프는 “미디어/문화 액티비즘의 길찾기”라는 주제로 미디어/문화와 액티비즘의 다양한 결합의 양태 및 의미에 대해 고민해보고 앞으로 가능한 미디어/문화 액티비즘의 길과 미디어 문화연구의 위치를 함께 찾아가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 가깝게는 세월호 참사, 메르스 사태, 여혐 현상, 조금 멀게는 4대강 사업에 이르기까지 미디어/문화 액티비즘은 우리 사회의 권력의 문제와 공동체, 인권, 양극화, 불평등과 같은 공적 이슈들에 다양한 문제제기를 해왔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나타났던 문제들의 위중함에 비하면 미디어/문화 액티비즘의 문제제기는 충분치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신자유주의가 우리의 일, 삶, 공동체뿐만 아니라 더 나은 미래에 대한 전망마저 식민화하고 전유해가고 있는 가운데 점차로 상업화, 권력화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 기술의 변화는 미디어/문화 액티비즘의 다양한 방식과 역할에 대한 더 많은 토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 제14회 문화연구캠프는 문화연구에 관심 있는 학부, 석박사 대학원생들의 다양한 연구 발표 및 토론, 그리고 문화연구자들 사이의 활발한 소통의 장을 변함없이 마련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우리사회의 신자유주의화로 그동안 나타났던 다양한 문제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나타났던 미디어/문화 액티비즘의 역할을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전망과 대안에 대하여 함께 논의하는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 한편, 특별 세션으로 원용진 교수의 사회로 김용진 뉴스타파 대표, 노종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