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 공지사항


(학술대회 공모) 2021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한국언론진흥재단 후원세션> 발표자
글쓴이: 관리자
조회: 121
등록시간: 2021-04-02 16:56:39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정보학회는 2021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한국언론진흥재단 후원세션: 언론 혐오 담론의 확산과 언론의 대응책>의 발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다     음 ▶

 

한국 언론이 경멸과 저주, 증오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기레기’라는 멸칭은 어느새 보편화되었고, 인터넷 포털 뉴스와 소셜미디어에는 욕설과 조롱의 댓글이 넘쳐납니다. 기자의 신상을 공개·공유하며 집단적 공격을 호소하는 ‘좌표 찍기’가 유행하고, 여기자에 대한 온라인 트롤링도 심상치 않습니다. 이 같은 현상을 단순히 언론 ‘불신’으로 규정하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입니다. 언론이라는 제도와 기자라는 직업 집단 전체에 대한 부정과 배제의 정서는 이제 ‘혐오’의 단계에 접어든 것처럼 보입니다. 

과도한 ‘반(反)-언론(anti-press)’ 담론은 민주주의 사회의 필수 제도인 언론의 존립 기반을 허물고 공론장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담론은 한국 언론이 자초한 결과이며, 시민들의 자발적 언론 비평을 사회 병리로 규정하기보다 언론의 반성과 개혁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습니다. 언론 혐오 담론이 복잡한 맥락과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내포한 논쟁적 현상임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이에 2021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는 ‘언론 혐오 담론의 확산과 언론의 대응책’ 세션을 열어 이 문제를 의제화하고 학술적·실천적 차원의 탐색을 하고자 합니다. 반-언론 담론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통해 이를 언론 ‘혐오’로 규정하는 것의 적절성을 검토하고, 담론 형성 및 확산의 원인과 배경을 탐구하며, 언론의 대응책과 실천적 해법을 고민하고자 합니다. 학회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세부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언론 혐오 담론의 현황과 구조 분석

  - 언론 혐오 담론에 대한 평가와 해석

  - 언론 혐오와 언론 비평의 경계

  - 언론 혐오 담론 확산의 원인과 배경

  - 기자들에 대한 온라인 트롤링의 현황과 해법

  - 언론 혐오 담론의 해법과 언론의 대응 방안

 

위의 주제 외에도 기타 본 세션의 기획 의도 및 취지와 연관성이 있는 모든 제안을 환영합니다.

 

□ 2021년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안내

○ 일시: 2021년 5월 29일(토)

○ 장소: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예정)

○ 진행방식: 온라인/오프라인 혼합 방식

 

□ 응모방법 및 향후 일정

2021년 4월 15일(목요일) 17시까지 제목과 초록(A4 1~2장)을 담은 발표제안서(자유양식)를 간략한 저자 소개와 함께 학회 사무국 이메일(kacis@kacis.or.kr)로 제출하시되 <2021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한국언론진흥재단 후원세션 발표 지원>으로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 마감: 2021년 4월 15일 (목) 17:00

 ○ 선정 결과 발표: 2021년 4월 22일 (목)

 ○ 발제 원고 마감: 2021년 5월 15일 (토) 17:00

 ○ 원고 발표 : 2021년 5월 29일(토)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예정)

(온라인/오프라인 혼합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 문의 

 ○ 한국언론정보학회 사무국(kacis@kacis.or.kr)

 ○ 박영흠 총무이사(youngam38@naver.com), 정사강 총무이사(egofatum@gmail.com) 

 

 

 

2021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이 오 현(직인생략)

목록
다음글 : (학술대회 공모) 2021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팬데믹과 사회적 가치 특별세션> 발표자
이전글 : (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107호 논문 공모 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