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 발간 도서
11
언론자유의 역설과 저널리즘의 딜레마
디지털 시대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 { margin: 0; padding: 0; } .HStyle0 { style-name: "바탕글";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1 { style-name: "본문"; margin-left: 15.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2 { style-name: "개요 1"; margin-left: 10.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3 { style-name: "개요 2"; margin-left: 20.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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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Style15 { style-name: "미주"; margin-left: 13.1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13.1pt; line-height: 130%; font-size: 9.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16 { style-name: "메모";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left; text-indent: 0.0pt; line-height: 130%; font-size: 9.0pt; font-family: 함초롬돋움; letter-spacing: -5%;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17 { style-name: "차례 제목"; margin-top: 12.0pt; margin-bottom: 3.0pt; text-align: left;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6.0pt; font-family: 함초롬돋움;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b5742e; } .HStyle18 { style-name: "차례 1"; margin-top: 0.0pt; margin-bottom: 7.0pt; text-align: left;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1.0pt; font-family: 함초롬돋움;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19 { style-name: "차례 2"; margin-left: 11.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7.0pt; text-align: left;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1.0pt; font-family: 함초롬돋움;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20 { style-name: "차례 3"; margin-left: 22.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7.0pt; text-align: left;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1.0pt; font-family: 함초롬돋움;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var adjustStyle = function(borderWidth) { var value = borderWidth.match(/([d.]+)(%|px|cm|em|in|mm|pc|pt|)/) || [0, 0, '']; var width = parseFloat(value[1]); var unit = value[2]; if (unit == 'cm') { if (width > 0.0 && width < 0.03) { width = 0.03; } } else if (unit == 'in') { if (width > 0.0 && width < 0.02) { width = 0.02; } } else if (unit == 'mm') { if (width > 0.0 && width < 0.3) { width = 0.3; } } else if (unit == 'pc') { if (width > 0.0 && width < 0.07) { width = 0.07; } } else if (unit == 'px') { if (width > 0.0 && width < 1.0) { width = 1.0; } } else if (unit == 'pt') { if (width > 0.0 && width < 0.8) { width = 0.8; } } else if (unit == 'em') { } else if (unit == '%') { } borderWidth = width + unit; return borderWidth; }; (function() { if (navigator.userAgent.match(/AppleWebKit/g) != null) { for (var shIndex = 0; shIndex < document.styleSheets.length; shIndex++) { var styleSheet = document.styleSheets[shIndex]; var rules = styleSheet.rules; for (var rlIndex = 0; rlIndex < rules.length; rlIndex++) { var rule = rules[rlIndex]; rule.style.borderLeftWidth = adjustStyle(rule.style.borderLeftWidth); rule.style.borderRightWidth = adjustStyle(rule.style.borderRightWidth); rule.style.borderTopWidth = adjustStyle(rule.style.borderTopWidth); rule.style.borderBottomWidth = adjustStyle(rule.style.borderBottomWidth); } } } })(); window.onload = function() { if (navigator.userAgent.match(/AppleWebKit/g) != null) { var styledElms = document.querySelectorAll('*[style]'); for (var loop = 0; loop < styledElms.length; loop++) { var elm = styledElms[loop]; elm.style.borderLeftWidth = adjustStyle(elm.style.borderLeftWidth); elm.style.borderRightWidth = adjustStyle(elm.style.borderRightWidth); elm.style.borderTopWidth = adjustStyle(elm.style.borderTopWidth); elm.style.borderBottomWidth = adjustStyle(elm.style.borderBottomWidth); } } }; 언론자유의 역설과 저널리즘의 딜레마 - 정준희, 이정훈, 송현주, 김영욱, 채영길 지음 - 멀리깊이 (2022년 12월 29일) 책 소개 〈100분 토론〉, 〈정준희의 해시태그〉 진행자 정준희와 언론의 민주적 진보를 고민하는 학계 최전선 학자들이 고찰한 대한민국 언론의 기형적 역설과 딜레마! 사회와 언론의 지속적이고 심층적인 민주화에 기여해온 한국언론정보학회 소속의 언론학자들이 모여 대한민국에서 기형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언론자유’의 모순과 한계를 꼬집는다. 언론이 자유를 향유할수록 시민과 약자의 권리가 침해되는 오늘의 언론 현실을 우리는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 권력에는 굽신대면서 권력의 주권자와 대행자에는 자유를 남용하는 오늘 대한민국의 언론을 신랄하게 진단한 단 한 권의 책! 목차 서문
1장. 언론의 자유는 언론을 위한 특권인가, 모두를 위한 자유인가_이정훈 2장. 언론자유라는 도그마와 언론의 책무_송현주 3장 언론자유 개념의 실패 또는 자기과장_정준희 4장. 언론자유의 패러독스와 시장 모델의 실패_김영욱 5장. 표현의 자유에서 소통의 권리를 위한 헌법 개정_채영길
맺음말 참고문헌 관리자 2023.02.09
디지털 시대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 { margin: 0; padding: 0; } .HStyle0 { style-name: "바탕글";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1 { style-name: "본문"; margin-left: 15.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2 { style-name: "개요 1"; margin-left: 10.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3 { style-name: "개요 2"; margin-left: 20.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4 { style-name: "개요 3"; margin-left: 30.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5 { style-name: "개요 4"; margin-left: 40.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6 { style-name: "개요 5"; margin-left: 50.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7 { style-name: "개요 6"; margin-left: 60.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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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gin-left: 100.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12 { style-name: "쪽 번호";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font-family: 함초롬돋움;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13 { style-name: "머리말";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50%; font-size: 9.0pt; font-family: 함초롬돋움;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14 { style-name: "각주"; margin-left: 13.1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13.1pt; line-height: 130%; font-size: 9.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15 { style-name: "미주"; margin-left: 13.1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13.1pt; line-height: 130%; font-size: 9.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16 { style-name: "메모";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left; text-indent: 0.0pt; line-height: 130%; font-size: 9.0pt; font-family: 함초롬돋움; letter-spacing: -5%;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17 { style-name: "차례 제목"; margin-top: 12.0pt; margin-bottom: 3.0pt; text-align: left;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6.0pt; font-family: 함초롬돋움;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b5742e; } .HStyle18 { style-name: "차례 1"; margin-top: 0.0pt; margin-bottom: 7.0pt; text-align: left;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1.0pt; font-family: 함초롬돋움;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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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 (var loop = 0; loop < styledElms.length; loop++) { var elm = styledElms[loop]; elm.style.borderLeftWidth = adjustStyle(elm.style.borderLeftWidth); elm.style.borderRightWidth = adjustStyle(elm.style.borderRightWidth); elm.style.borderTopWidth = adjustStyle(elm.style.borderTopWidth); elm.style.borderBottomWidth = adjustStyle(elm.style.borderBottomWidth); } } }; 언론자유의 역설과 저널리즘의 딜레마 - 정준희, 이정훈, 송현주, 김영욱, 채영길 지음 - 멀리깊이 (2022년 12월 29일) 책 소개 〈100분 토론〉, 〈정준희의 해시태그〉 진행자 정준희와 언론의 민주적 진보를 고민하는 학계 최전선 학자들이 고찰한 대한민국 언론의 기형적 역설과 딜레마! 사회와 언론의 지속적이고 심층적인 민주화에 기여해온 한국언론정보학회 소속의 언론학자들이 모여 대한민국에서 기형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언론자유’의 모순과 한계를 꼬집는다. 언론이 자유를 향유할수록 시민과 약자의 권리가 침해되는 오늘의 언론 현실을 우리는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 권력에는 굽신대면서 권력의 주권자와 대행자에는 자유를 남용하는 오늘 대한민국의 언론을 신랄하게 진단한 단 한 권의 책! 목차 서문
1장. 언론의 자유는 언론을 위한 특권인가, 모두를 위한 자유인가_이정훈 2장. 언론자유라는 도그마와 언론의 책무_송현주 3장 언론자유 개념의 실패 또는 자기과장_정준희 4장. 언론자유의 패러독스와 시장 모델의 실패_김영욱 5장. 표현의 자유에서 소통의 권리를 위한 헌법 개정_채영길
맺음말 참고문헌 관리자 2023.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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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디지털 시대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 { margin: 0; padding: 0; } .HStyle0 { style-name: "바탕글";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1 { style-name: "본문"; margin-left: 15.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2 { style-name: "개요 1"; margin-left: 10.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3 { style-name: "개요 2"; margin-left: 20.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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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Style15 { style-name: "미주"; margin-left: 13.1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13.1pt; line-height: 130%; font-size: 9.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16 { style-name: "메모";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left; text-indent: 0.0pt; line-height: 130%; font-size: 9.0pt; font-family: 함초롬돋움; letter-spacing: -5%;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17 { style-name: "차례 제목"; margin-top: 12.0pt; margin-bottom: 3.0pt; text-align: left;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6.0pt; font-family: 함초롬돋움;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b5742e; } .HStyle18 { style-name: "차례 1"; margin-top: 0.0pt; margin-bottom: 7.0pt; text-align: left;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1.0pt; font-family: 함초롬돋움;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19 { style-name: "차례 2"; margin-left: 11.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7.0pt; text-align: left;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1.0pt; font-family: 함초롬돋움;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20 { style-name: "차례 3"; margin-left: 22.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7.0pt; text-align: left;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1.0pt; font-family: 함초롬돋움;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var adjustStyle = function(borderWidth) { var value = borderWidth.match(/([d.]+)(%|px|cm|em|in|mm|pc|pt|)/) || [0, 0, '']; var width = parseFloat(value[1]); var unit = value[2]; if (unit == 'cm') { if (width > 0.0 && width < 0.03) { width = 0.03; } } else if (unit == 'in') { if (width > 0.0 && width < 0.02) { width = 0.02; } } else if (unit == 'mm') { if (width > 0.0 && width < 0.3) { width = 0.3; } } else if (unit == 'pc') { if (width > 0.0 && width < 0.07) { width = 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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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 (var loop = 0; loop < styledElms.length; loop++) { var elm = styledElms[loop]; elm.style.borderLeftWidth = adjustStyle(elm.style.borderLeftWidth); elm.style.borderRightWidth = adjustStyle(elm.style.borderRightWidth); elm.style.borderTopWidth = adjustStyle(elm.style.borderTopWidth); elm.style.borderBottomWidth = adjustStyle(elm.style.borderBottomWidth); } } }; 디지털 시대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 그레이엄 머독, 김영욱, 서명준, 이진로, 임동욱, 최은경 지음 - 컬처룩 (2022년 10월 20일) 책 소개 디지털 미디어가 발전할수록 왜 인간은 소외되는가 디지털 미디어 분야의 기술 발달과 산업의 변화가 따라잡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다. 새로운 형식의 디지털 미디어는 등장할 때마다 풍부한 콘텐츠를 통해 민주주의적 공론장의 확대를 비롯해 경제적 풍요로움과 행복한 삶을 약속했다. 하지만 디지털 미디어가 늘어나면서 수용자인 시민은 취향과 관심에 따라 다양한 집단으로 쪼개지고, 급기야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에만 몰입했다. 보수와 진보의 극단적 대립과 갈등이 심해졌으며, 민주주의 공론장의 통합 기능은 실종되었다. 왜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시민은 민주주의 공론장에서, 경제적 복지에서, 정서적 행복에서 추방되고 있는가? 이러한 의문에 대해 다양한 학문과 접근 시각은 명쾌한 분석과 해답을 제시하지 못했다. 다시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이 필요한 이유다. 점점 더 늘어난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소통은 점점 어려워지는 역설을 연구한 [디지털 시대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이 출간되었다. 세계적인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자인 그레이엄 머독의 디지털 미디어와 기후 위기에 관한 글을 비롯하여 국내의 연구자들이 다양한 각도에서 디지털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이면을 정치경제학적 관점에서 들여다본다. 1장에서 김영욱은 자본주의 착취 구조가 공고한 상황에서 디지털 미디어가 민주적인 공론장을 형성하기보다는 자본의 이윤 창출의 도구로 변질되며 노동자의 위상도 약화된 측면에 주목한다. 2장에서 최은경은 한국을 비롯한 제3 세계 국가에서 펼쳐진 미국식 문화제국주의 전략의 배경과 방식, 영향이 최근 기술 과학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신문화제국주의에도 여전함을 설파한다. 3장에서 서명준은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의 적용에서 유물변증법의 과학적 방법에 충실할 것을 제안한다. 4장에서 임동욱은 인간이 대상을 인식하고 표출하는 소통 수단인 미디어의 발달과 변화에 주목한다. 5장에서 이진로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신문과 방송이 인터넷 홈페이지와 포털에 뉴스를 공급하는 구조로 변화하면서 기자의 위상 저하, 뉴스 상품 잉여 가치 증식 방식의 다변화, 수용자의 무료(부불) 노동 참여 등의 현상을 살펴본다. 6장에서 그레이엄 머독은 인간이 계속 자연계를 착취하면 기후 변화의 즉각적이고 명백한 위협을 초래하여 존재하기 어려운 냉혹한 선택 앞에 서 있음을 선언한다. 이렇듯 이 책은 다양한 관점에서 디지털 미디어가 변화시킨 사회를 분석하고, 본질을 이해하고, 문제의 해법을 모색한다. 인간의 노동과 사회 활동,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숨어 있는 경제적 및 이데올로기 요인의 작용과 영향을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이 가져온 인간의 소외를 다각도로 지적하며, 대안을 모색하고 있는 이 책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진중한 대안을 성찰할 기회가 될 것이다. 목차 1장 디지털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김영욱 2장 기술 과학 중심의 문화산업 자본의 시대, 신문화제국주의 최은경 3장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의 개념적 기초를 위하여 서명준 4장 디지털/정보화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흐름과 전망 임동욱 5장 디지털 미디어 저널리즘의 정치경제학 이진로 6장 재앙의 정치경제학: 연결성, 기후와 코로나바이러스 그레이엄 머독 | 임동욱 옮김 관리자 2023.02.09
디지털 시대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 { margin: 0; padding: 0; } .HStyle0 { style-name: "바탕글";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1 { style-name: "본문"; margin-left: 15.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2 { style-name: "개요 1"; margin-left: 10.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3 { style-name: "개요 2"; margin-left: 20.0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0.0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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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Style15 { style-name: "미주"; margin-left: 13.1pt;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13.1pt; line-height: 130%; font-size: 9.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16 { style-name: "메모"; margin-top: 0.0pt; margin-bottom: 0.0pt; text-align: left; text-indent: 0.0pt; line-height: 130%; font-size: 9.0pt; font-family: 함초롬돋움; letter-spacing: -5%;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 .HStyle17 { style-name: "차례 제목"; margin-top: 12.0pt; margin-bottom: 3.0pt; text-align: left;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6.0pt; font-family: 함초롬돋움;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b5742e; } .HStyle18 { style-name: "차례 1"; margin-top: 0.0pt; margin-bottom: 7.0pt; text-align: left; text-indent: 0.0pt; line-height: 160%; font-size: 11.0pt; font-family: 함초롬돋움; letter-spacing: 0;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color: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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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테크놀로지, 문화 : 탈현대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디지털, 테크놀로지, 문화 : 탈현대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 한국언론정보학회 엮음, 한울아카데미 (2012.11.20)
소개
“우리는 지금의 미디어 현상을 ‘탈언론’으로 규정한다. 탈언론은 문화와 인간의 지각, 수용자, 텍스트, 권력 등 전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미디어 영역의 패러다임 전환을 함축한다. 사실 우리 시대만큼 미디어와 테크놀로지의 발전이 개인과 사회적 삶 모두를 관통하는 시대는 일찍이 없었다.”
불확실성의 시대,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과연 어디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가? 현재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학은 기술 진보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 위기와 기회의 상황에 직면해 있다. 최근의 미디어 현상, 즉 ‘디지털 컨버전스 문화’라는 새로운 현상이 우리 삶에 미친 영향은 말 그대로 전방위적이다. 하지만 이를 충분히 설명할 이론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다. 커뮤니케이션학의 전통적인 방법론과 이론으로는 이를 해석하기 부족하다는 말이다. 이러한 과제는 비단 커뮤니케이션학 분야에 한정된 것이 아니다. 인접 학문 간의 직간접적인 통섭의 노력과 지혜가 필요한 때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커뮤니케이션학에서 비전통적인 대상들을 살피고, 탈현대 이론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원용하여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테크놀로지 시대의 미디어 현상을 설명한다. 확장된 연구대상은 인터넷 포털의 미디어화, 미디어의 컨버전스, 영화, 소설, 도시공간 등으로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는 거의 다루지 않았던 지점이다.
한국언론정보학회는 최근 급격하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해 우리의 시각과 현실을 설명하고 통찰을 주는 회원들의 연구 성과를 묶어서 비판언론학의 이론적 체계를 제시하기로 하고 세미나와 단행본 발간을 결정했다. 과거 실증언론학 이론이 자극-반응 모델이었고 비판언론학이 지배-저항-대안 모델이었다면, 새로운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이론은 아직 모습을 완전히 드러내지 않았다. 이 책은 컨버전스 미디어 환경에서 진보적인 미디어 커뮤니케이션학을 재구성하기 위한 첫 번째 결과물이다.
목차
제1부 컨버전스, 디지털과 사회변동
01 미디어화: 일상의 미디어에서 미디어의 일상으로 / 임종수
02 생활세계로서의 ‘컨버전스’: 체계에 관한 비판적 인식과 실천적 가치 회복을 위한 제안 / 김예란
03 글로벌 공론장: 이론, 현장 및 전망 / 김성해
제2부 테크놀로지, 인간과 역사
04 텔레마틱 사회의 이용자와 기술적 상상 / 강진숙
05 기록체계와 담론의 형성 : 프리드리히 키틀러의 매체이론 / 심영섭
06 사이방가르드: 역사적 기원과 현재적 의미 / 이광석
제3부 문화, 이론의 재발견
07 기억술로서의 영화, 디지털 시대의 영화 / 김선아
08 프랑크푸르트학파의 그림자: 발터 벤야민과 지크프리트 크라카우어 / 박진우
09 포터블 초자아: 새로운 미디어, 새로운 육체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고찰 / 맹정현
제4부 새로운 영토, 도시·시민권·청년
10 도시, 미디어, 감성: 감성도시 연구를 위하여 / 김수철
11 문화적 시민권과 미디어 / 이희은
12 한국사회와 청년들: '자기파괴적' 체제비판 또는 배제된 자들과의 조우 / 소영현
관리자 2014.07.20
디지털, 테크놀로지, 문화 : 탈현대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 한국언론정보학회 엮음, 한울아카데미 (2012.11.20)
소개
“우리는 지금의 미디어 현상을 ‘탈언론’으로 규정한다. 탈언론은 문화와 인간의 지각, 수용자, 텍스트, 권력 등 전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미디어 영역의 패러다임 전환을 함축한다. 사실 우리 시대만큼 미디어와 테크놀로지의 발전이 개인과 사회적 삶 모두를 관통하는 시대는 일찍이 없었다.”
불확실성의 시대,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과연 어디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가? 현재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학은 기술 진보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 위기와 기회의 상황에 직면해 있다. 최근의 미디어 현상, 즉 ‘디지털 컨버전스 문화’라는 새로운 현상이 우리 삶에 미친 영향은 말 그대로 전방위적이다. 하지만 이를 충분히 설명할 이론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다. 커뮤니케이션학의 전통적인 방법론과 이론으로는 이를 해석하기 부족하다는 말이다. 이러한 과제는 비단 커뮤니케이션학 분야에 한정된 것이 아니다. 인접 학문 간의 직간접적인 통섭의 노력과 지혜가 필요한 때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커뮤니케이션학에서 비전통적인 대상들을 살피고, 탈현대 이론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원용하여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테크놀로지 시대의 미디어 현상을 설명한다. 확장된 연구대상은 인터넷 포털의 미디어화, 미디어의 컨버전스, 영화, 소설, 도시공간 등으로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는 거의 다루지 않았던 지점이다.
한국언론정보학회는 최근 급격하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해 우리의 시각과 현실을 설명하고 통찰을 주는 회원들의 연구 성과를 묶어서 비판언론학의 이론적 체계를 제시하기로 하고 세미나와 단행본 발간을 결정했다. 과거 실증언론학 이론이 자극-반응 모델이었고 비판언론학이 지배-저항-대안 모델이었다면, 새로운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이론은 아직 모습을 완전히 드러내지 않았다. 이 책은 컨버전스 미디어 환경에서 진보적인 미디어 커뮤니케이션학을 재구성하기 위한 첫 번째 결과물이다.
목차
제1부 컨버전스, 디지털과 사회변동
01 미디어화: 일상의 미디어에서 미디어의 일상으로 / 임종수
02 생활세계로서의 ‘컨버전스’: 체계에 관한 비판적 인식과 실천적 가치 회복을 위한 제안 / 김예란
03 글로벌 공론장: 이론, 현장 및 전망 / 김성해
제2부 테크놀로지, 인간과 역사
04 텔레마틱 사회의 이용자와 기술적 상상 / 강진숙
05 기록체계와 담론의 형성 : 프리드리히 키틀러의 매체이론 / 심영섭
06 사이방가르드: 역사적 기원과 현재적 의미 / 이광석
제3부 문화, 이론의 재발견
07 기억술로서의 영화, 디지털 시대의 영화 / 김선아
08 프랑크푸르트학파의 그림자: 발터 벤야민과 지크프리트 크라카우어 / 박진우
09 포터블 초자아: 새로운 미디어, 새로운 육체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고찰 / 맹정현
제4부 새로운 영토, 도시·시민권·청년
10 도시, 미디어, 감성: 감성도시 연구를 위하여 / 김수철
11 문화적 시민권과 미디어 / 이희은
12 한국사회와 청년들: '자기파괴적' 체제비판 또는 배제된 자들과의 조우 / 소영현
관리자 2014.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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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시대의 비판언론학
'포스트'시대의 비판언론학
- 한국사회언론연구회 엮음, 도서출판 한울 (1992. 8.) : 절판
목차
1. 특집 : '포스트' 시대의 비판 언론학
비판 언론학의 새로운 성찰을 위하여 / 이효성
수정주의적 전통과 한국의 비판 커뮤니케이션 연구 / 임영호
라클로와 무프의 담론이론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 정우현
정치경제학과 한국 언론의 구조 연구 / 김동민
제임슨 커런 교수와의 대담 / 이효성·조항제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있어서의 신수3정주의 : 하나의 재평가 / 제임스 커런
2. 논단
한국 신문보도의 공정성에 관한 연구 / 백선기
중국과 일본의 근대신문 형성과정에 관한 비교연구 / 박용규
3. 역사와 언론
'독립신문'의 성격에 관한 일연구 / 채백
3. 집중매체비평
새로운 영상매체 : 뮤직비디오 / 김형곤
4. 정책과 제언
국내 '정보화'정책의 이데올로기적 지형 / 강상현
관리자 2014.07.15
'포스트'시대의 비판언론학
- 한국사회언론연구회 엮음, 도서출판 한울 (1992. 8.) : 절판
목차
1. 특집 : '포스트' 시대의 비판 언론학
비판 언론학의 새로운 성찰을 위하여 / 이효성
수정주의적 전통과 한국의 비판 커뮤니케이션 연구 / 임영호
라클로와 무프의 담론이론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 정우현
정치경제학과 한국 언론의 구조 연구 / 김동민
제임슨 커런 교수와의 대담 / 이효성·조항제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있어서의 신수3정주의 : 하나의 재평가 / 제임스 커런
2. 논단
한국 신문보도의 공정성에 관한 연구 / 백선기
중국과 일본의 근대신문 형성과정에 관한 비교연구 / 박용규
3. 역사와 언론
'독립신문'의 성격에 관한 일연구 / 채백
3. 집중매체비평
새로운 영상매체 : 뮤직비디오 / 김형곤
4. 정책과 제언
국내 '정보화'정책의 이데올로기적 지형 / 강상현
관리자 2014.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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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 선출되지 않는 권력
언론, 선출되지 않는 권력
- 한국사회언론연구회 엮음, 도서출판 한울 (1992. 12.)
목차
1. 특집
선거보도의 원칙과 강령 / 이효성
한국언론의 파생적 선거보도 관행 / 백선기
선거보도감시운동의 평가와 실천과제 / 김기태
매체정치의 허실과 한국에서의 전망 / 이범수
영호남 지방신문에 나타난 대통형후보 이미지 비교 / 강상현
2. 논단
헤게모니 관점에서 재조명한 일제하 언론사연구 / 오하다 히로시
3. 역사와 언론
미군정기 중간파 언론 - 설의식의 《새한민보》를 중심으로 / 박용규
4. 언론 연구자 탐구
자끄 앨뤼(Jacques Ellul)론 - 테크닉과 프로파갠다 / 강준만
5. 정책과 제언
한국방송의 구조적 제문제 - 경영실태를 중심으로 / 김재범
6. 연구노트
문화연구와 문화운동에 관련한 최근의 몇 가지 생각 / 김창남 관리자 2014.07.15
언론, 선출되지 않는 권력
- 한국사회언론연구회 엮음, 도서출판 한울 (1992. 12.)
목차
1. 특집
선거보도의 원칙과 강령 / 이효성
한국언론의 파생적 선거보도 관행 / 백선기
선거보도감시운동의 평가와 실천과제 / 김기태
매체정치의 허실과 한국에서의 전망 / 이범수
영호남 지방신문에 나타난 대통형후보 이미지 비교 / 강상현
2. 논단
헤게모니 관점에서 재조명한 일제하 언론사연구 / 오하다 히로시
3. 역사와 언론
미군정기 중간파 언론 - 설의식의 《새한민보》를 중심으로 / 박용규
4. 언론 연구자 탐구
자끄 앨뤼(Jacques Ellul)론 - 테크닉과 프로파갠다 / 강준만
5. 정책과 제언
한국방송의 구조적 제문제 - 경영실태를 중심으로 / 김재범
6. 연구노트
문화연구와 문화운동에 관련한 최근의 몇 가지 생각 / 김창남 관리자 2014.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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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언론과 민주주의
자본주의 언론과 민주주의
- 한국사회언론연구회 편, 도서출판 한울 (1993. 10.)
목차
1. 특집/언론과 민주주의
언론과 민주주의 / 이효성
한국언론과 민주주의의 위기 - 언론의 대학입시 보도를 중심으로 / 강준만
민주진영의 90년대 미디어 전략연구 - 현단계 운동 평가와 미래 전망 / 강상현
2. 논단
한국출판산업의 시장구조 / 노병성
제14대 대통령선거 보도의 허와 실 - 신문의 파행적 보도관행을 중심으로 / 백선기
언론연구자 탐구 : 레이먼드 윌리암즈·'문화', 맑스주의의 위기의 탈출구 / 김호석
정책과 제언 : 방송구조개혁의 대상은 누구인가 / 김동민
3. 집중 매체비평
'문민시대'의 텔레비전 읽기 1 - 토크쇼와 이데올로기 / 최영묵
영화 리얼리즘의 새로운 실험 - 「화엄경」의 세계, '있다, 그러나 없다' / 남인영 관리자 2014.07.15
자본주의 언론과 민주주의
- 한국사회언론연구회 편, 도서출판 한울 (1993. 10.)
목차
1. 특집/언론과 민주주의
언론과 민주주의 / 이효성
한국언론과 민주주의의 위기 - 언론의 대학입시 보도를 중심으로 / 강준만
민주진영의 90년대 미디어 전략연구 - 현단계 운동 평가와 미래 전망 / 강상현
2. 논단
한국출판산업의 시장구조 / 노병성
제14대 대통령선거 보도의 허와 실 - 신문의 파행적 보도관행을 중심으로 / 백선기
언론연구자 탐구 : 레이먼드 윌리암즈·'문화', 맑스주의의 위기의 탈출구 / 김호석
정책과 제언 : 방송구조개혁의 대상은 누구인가 / 김동민
3. 집중 매체비평
'문민시대'의 텔레비전 읽기 1 - 토크쇼와 이데올로기 / 최영묵
영화 리얼리즘의 새로운 실험 - 「화엄경」의 세계, '있다, 그러나 없다' / 남인영 관리자 2014.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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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제2개정판)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제2개정판)
- 한국언론정보학회 편저, 한울아카데미 (2000. 8.)
소개
이 책은 초판에서 지적 받았던 난해하고, 한국사회언론연구회의 지향점을 정리한다는데 치중한 측면이 강했던 평가들을 반영하여 난해하고 약해진 부분을 과감하게 삭제하고, 개설서로서의 대중성과 평이성을 확보하고 있다. '매스미디어의 이해와 정보사회, 문화등.큰 영역에 따라 그 특징을 잘 살려 설명하고 있으며,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인터넷과 사이버문화, 미디어 교육 등 현실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어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일상화로 변화의 와중에 있는 미디어와 정보통신을 이해하는 데 길라잡이 역할을 해 줄 것이다.
목차
1. 매스미디어의 이해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해
매스미디어의 역사
매스미디어 조직과 제작시스템
2. 매스미디어와 사회
매스미디어와 국가권력
매스미디어 산업의 이해
매스미디어의 법과 윤리
미디어 수용자와 미디어 교육
시민사회와 시민미디어
3. 뉴미디어와 정보사회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정보사회'
인터넷가 가상 공동체
사이버스페이스와 사이버문화
4. 미디어와 문화
영상언어의 이해
미디어 속의 성, 미디어 밖의 성
스타덤과 팬덤
광고 이미지와 자본주의의 신화
신세대문화, 욕망과 정체성의 정치학
관리자 2014.07.15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제2개정판)
- 한국언론정보학회 편저, 한울아카데미 (2000. 8.)
소개
이 책은 초판에서 지적 받았던 난해하고, 한국사회언론연구회의 지향점을 정리한다는데 치중한 측면이 강했던 평가들을 반영하여 난해하고 약해진 부분을 과감하게 삭제하고, 개설서로서의 대중성과 평이성을 확보하고 있다. '매스미디어의 이해와 정보사회, 문화등.큰 영역에 따라 그 특징을 잘 살려 설명하고 있으며,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인터넷과 사이버문화, 미디어 교육 등 현실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어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일상화로 변화의 와중에 있는 미디어와 정보통신을 이해하는 데 길라잡이 역할을 해 줄 것이다.
목차
1. 매스미디어의 이해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해
매스미디어의 역사
매스미디어 조직과 제작시스템
2. 매스미디어와 사회
매스미디어와 국가권력
매스미디어 산업의 이해
매스미디어의 법과 윤리
미디어 수용자와 미디어 교육
시민사회와 시민미디어
3. 뉴미디어와 정보사회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정보사회'
인터넷가 가상 공동체
사이버스페이스와 사이버문화
4. 미디어와 문화
영상언어의 이해
미디어 속의 성, 미디어 밖의 성
스타덤과 팬덤
광고 이미지와 자본주의의 신화
신세대문화, 욕망과 정체성의 정치학
관리자 2014.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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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와 미디어 공공성 : 미디어 문화 경제
디지털 시대와 미디어 공공성 : 미디어 문화 경제
- 그레이엄 머독 지음, 한국언론정보학회 매체자본연구회(임동욱 외) 옮김, 나남 (2011.10.28.)
소개
한국사회의 방송 공영성 회복과 관련된 14개의 글을 머독 교수로부터 직접 추천받아 번역해 엮은 것이다. 머독 교수의 이 책은 오늘날의 방송과 뉴 미디어 현상에서 공익성을 최우선으로 강조한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준다. 저자는 방송과 뉴 미디어가 사회 공동의 자원으로 공익성을 부여받지만 사적 소유에 의해 왜곡된 현실을 비판하고, 공공성과 공익성을 복원할 것을 주장한다.
모두 4부로 구성되었다. 1부는 비판을 위한 근거, 2부는 기업의 미디어 시장 점령, 3부는 공공문화 수호의 당위성, 그리고 4부는 소비자가 시민과 참여 주체로 전환할 것 등에 대해서 각각 깊은 분석과 탄탄한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
목차
한국어판 컬렉션에 부쳐
옮긴이 서문
제1부 비판을 위한 자원
제1장 포스트를 넘어서: 변화의 재사유와 비평의 부활 / 임동욱 옮김
제2장 해변 아래 깔려 있는 포장용 돌: 문화 시장화의 비판을 위한 자원 / 정수영 옮김
제3장 폐허가 된 탑의 재건: 현대 커뮤니케이션과 계급문제 / 김승수 옮김
제4장 빈약한 기술: 문화분석 방법론의 문제 / 한찬희 옮김
제2부 기업의 포획
제5장 디지털의 가능성, 시장의 현실: 융합의 모순들 / 이남표 옮김
제6장 대륙의 변천: 유럽에서 자본주의,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변화 / 박태순 옮김
제7장 코스모폴리턴과 정복자들: 제국, 민족국가 그리고 네트워크 / 신현호 옮김
제3부 공공의 문화를 방어하며
제8장 인클로저에 맞서서: 문화 공유지의 구축 / 이진로 옮김
제9장 공영방송과 민주주의 문화: 소비자, 시민 그리고 코뮤나르드 / 정연우 옮김
제10장 디지털 공유지 건설: 인터넷 시대의 공영방송 / 김수정 옮김
제4부 소비자, 시민 그리고 코뮤나르드
제11장 권리와 재현: 공적 담론과 문화 시민권 / 이영선 옮김
제12장 비판적 연구와 수용자 활동 / 김은규 옮김
제13장 디지털 기술과 도덕경제 / 최은경 옮김
제14장 ‘디지털 격차’의 해체: 참여와 배제의 역학을 다시 생각하며 / 유동주 옮김
찾아보기 관리자 2014.07.15
디지털 시대와 미디어 공공성 : 미디어 문화 경제
- 그레이엄 머독 지음, 한국언론정보학회 매체자본연구회(임동욱 외) 옮김, 나남 (2011.10.28.)
소개
한국사회의 방송 공영성 회복과 관련된 14개의 글을 머독 교수로부터 직접 추천받아 번역해 엮은 것이다. 머독 교수의 이 책은 오늘날의 방송과 뉴 미디어 현상에서 공익성을 최우선으로 강조한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준다. 저자는 방송과 뉴 미디어가 사회 공동의 자원으로 공익성을 부여받지만 사적 소유에 의해 왜곡된 현실을 비판하고, 공공성과 공익성을 복원할 것을 주장한다.
모두 4부로 구성되었다. 1부는 비판을 위한 근거, 2부는 기업의 미디어 시장 점령, 3부는 공공문화 수호의 당위성, 그리고 4부는 소비자가 시민과 참여 주체로 전환할 것 등에 대해서 각각 깊은 분석과 탄탄한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
목차
한국어판 컬렉션에 부쳐
옮긴이 서문
제1부 비판을 위한 자원
제1장 포스트를 넘어서: 변화의 재사유와 비평의 부활 / 임동욱 옮김
제2장 해변 아래 깔려 있는 포장용 돌: 문화 시장화의 비판을 위한 자원 / 정수영 옮김
제3장 폐허가 된 탑의 재건: 현대 커뮤니케이션과 계급문제 / 김승수 옮김
제4장 빈약한 기술: 문화분석 방법론의 문제 / 한찬희 옮김
제2부 기업의 포획
제5장 디지털의 가능성, 시장의 현실: 융합의 모순들 / 이남표 옮김
제6장 대륙의 변천: 유럽에서 자본주의,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변화 / 박태순 옮김
제7장 코스모폴리턴과 정복자들: 제국, 민족국가 그리고 네트워크 / 신현호 옮김
제3부 공공의 문화를 방어하며
제8장 인클로저에 맞서서: 문화 공유지의 구축 / 이진로 옮김
제9장 공영방송과 민주주의 문화: 소비자, 시민 그리고 코뮤나르드 / 정연우 옮김
제10장 디지털 공유지 건설: 인터넷 시대의 공영방송 / 김수정 옮김
제4부 소비자, 시민 그리고 코뮤나르드
제11장 권리와 재현: 공적 담론과 문화 시민권 / 이영선 옮김
제12장 비판적 연구와 수용자 활동 / 김은규 옮김
제13장 디지털 기술과 도덕경제 / 최은경 옮김
제14장 ‘디지털 격차’의 해체: 참여와 배제의 역학을 다시 생각하며 / 유동주 옮김
찾아보기 관리자 2014.07.15
2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전면개정판)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전면개정판)
- 한국언론정보학회 편저, 한울아카데미 (2009. 2. 20.)
소개
커뮤니케이션학의 주요 영역들을 폭넓게 조망하는 언론학 입문서,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네 번째 개정판. 최근의 미디어 변화를 반영하면서 새로운 변화 설명에 비판 커뮤니케이션 연구 시각을 접목하고자 했다.
1부 '미디어의 이해'는 미디어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커뮤니케이션학의 주요 패러다임, 역사, 기술 발전을 각기 개관한다. 2부 '미디어와 사회'에서는 미디어를 사회체계의 주요 구성 층위들인 정치, 경제, 제도 관점에서 조망했다.
3부 '시민사회와 미디어'에서는 풀뿌리 시민사회의 관점에서 미디어의 기능과 실천 양태들을 고찰했다. 4부 '미디어와 문화'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이 매개하고 구성하는 문화적 현상들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도모하는 데 의미를 둔다.
목차
전면 개정판을 내면서
제2개정판 서문
제1개정판 서문
초판 서문
제1부 미디어의 이해
제1장 비판 커뮤니케이션학의 유산과 변화 / 유선영
제2장 매스미디어의 역사 / 박용규
제3장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기술과 사회 변화 / 강상현
제2부 미디어와 사회
제4장 미디어, 권력, 민주주의 / 조항제
제5장 매스미디어 산업의 이해 / 문종대
제6장 미디어 조직과 메시지 생산과정 / 김재영
제7장 매스미디어와 법 / 김동민·김서중
제3부 시민사회와 미디어
제8장 미디어와 공론장 / 이상길
제9장 수용자로서 시민, 시민 미디어와 대안 미디어 / 최영묵
제10장 인터넷 저널리즘과 사이버 액티비즘 / 홍성구
제4부 미디어와 문화
제11장 한국 대중문화의 역사와 구조적 특성 / 김창남
제12장 디지털 시대의 문화적 풍경 / 주형일
제13장 광고 이미지와 자본주의 신화 / 박주하
제14장 미디어와 소수자 문화 / 전규찬
제15장 미디어와 여성 / 하윤금
참고문헌 관리자 2014.07.15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전면개정판)
- 한국언론정보학회 편저, 한울아카데미 (2009. 2. 20.)
소개
커뮤니케이션학의 주요 영역들을 폭넓게 조망하는 언론학 입문서,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네 번째 개정판. 최근의 미디어 변화를 반영하면서 새로운 변화 설명에 비판 커뮤니케이션 연구 시각을 접목하고자 했다.
1부 '미디어의 이해'는 미디어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커뮤니케이션학의 주요 패러다임, 역사, 기술 발전을 각기 개관한다. 2부 '미디어와 사회'에서는 미디어를 사회체계의 주요 구성 층위들인 정치, 경제, 제도 관점에서 조망했다.
3부 '시민사회와 미디어'에서는 풀뿌리 시민사회의 관점에서 미디어의 기능과 실천 양태들을 고찰했다. 4부 '미디어와 문화'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이 매개하고 구성하는 문화적 현상들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도모하는 데 의미를 둔다.
목차
전면 개정판을 내면서
제2개정판 서문
제1개정판 서문
초판 서문
제1부 미디어의 이해
제1장 비판 커뮤니케이션학의 유산과 변화 / 유선영
제2장 매스미디어의 역사 / 박용규
제3장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기술과 사회 변화 / 강상현
제2부 미디어와 사회
제4장 미디어, 권력, 민주주의 / 조항제
제5장 매스미디어 산업의 이해 / 문종대
제6장 미디어 조직과 메시지 생산과정 / 김재영
제7장 매스미디어와 법 / 김동민·김서중
제3부 시민사회와 미디어
제8장 미디어와 공론장 / 이상길
제9장 수용자로서 시민, 시민 미디어와 대안 미디어 / 최영묵
제10장 인터넷 저널리즘과 사이버 액티비즘 / 홍성구
제4부 미디어와 문화
제11장 한국 대중문화의 역사와 구조적 특성 / 김창남
제12장 디지털 시대의 문화적 풍경 / 주형일
제13장 광고 이미지와 자본주의 신화 / 박주하
제14장 미디어와 소수자 문화 / 전규찬
제15장 미디어와 여성 / 하윤금
참고문헌 관리자 2014.07.15
1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전면개정2판)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전면개정2판)
- 한국언론정보학회 편저, 한울아카데미 (2011.3.2.)
소개
매스커뮤니케이션학의 대표 교양입문서로 그동안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이 새로운 변화와 요구를 반영해 개정되었다. 매스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비판적 접근의 기본 개념과 이론을 비롯해, 각 매체의 유형과 특성,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법률적 이해에 이르는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루며, 나아가 대중문화, 광고, 미디어와 소수자, 대안미디어, 인터넷 저널리즘 등 오늘날 매스커뮤니케이션을 올바로 통찰하는 데 놓쳐서는 안 될 분야를 선정해 깊이 있는 해설을 시도했다.
목차
전면 2개정판을 내면서
전면 개정판 서문
제2개정판 서문
제1개정판 서문
초판 서문
제1부 미디어의 이해
01 커뮤니케이션학의 두 패러다임: 주류커뮤니케이션학과 비판커뮤니케이션학 / 유선영
02 미디어의 발달가 사회의 변화 / 박용규
03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효과 / 정재철
제2부 미디어의 유형과 특성
04 인쇄미디어의 유형과 특성 / 이용성
05 영상미디어의 유형과 특성 / 강진숙
06 멀티미디어의 유형과 특성 / 강상현
제3부 미디어와 사회
07 미디어, 권력, 민주주의 / 조항제
08 미디어 산업의 이해 / 문종대ㆍ이상기
09 미디어 조직과 메시지 생산과정 / 김재영
10 매스미디어와 법 / 김서중
제4부 미디어, 문화, 시민사회
11 대중문화의 성격과 변화 / 김창남
12 광고, 소비사회의 신화 공장 / 신태섭
13 미디어 문화와 사회적 약자 또는 소수자 / 전규찬
14 수용자로서 시민과 대안미디어 / 최영묵
15 인터넷 저널리즘과 사이버 액티비즘 / 홍성구
참고문헌
관리자 2014.07.15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전면개정2판)
- 한국언론정보학회 편저, 한울아카데미 (2011.3.2.)
소개
매스커뮤니케이션학의 대표 교양입문서로 그동안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이 새로운 변화와 요구를 반영해 개정되었다. 매스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비판적 접근의 기본 개념과 이론을 비롯해, 각 매체의 유형과 특성,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법률적 이해에 이르는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루며, 나아가 대중문화, 광고, 미디어와 소수자, 대안미디어, 인터넷 저널리즘 등 오늘날 매스커뮤니케이션을 올바로 통찰하는 데 놓쳐서는 안 될 분야를 선정해 깊이 있는 해설을 시도했다.
목차
전면 2개정판을 내면서
전면 개정판 서문
제2개정판 서문
제1개정판 서문
초판 서문
제1부 미디어의 이해
01 커뮤니케이션학의 두 패러다임: 주류커뮤니케이션학과 비판커뮤니케이션학 / 유선영
02 미디어의 발달가 사회의 변화 / 박용규
03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효과 / 정재철
제2부 미디어의 유형과 특성
04 인쇄미디어의 유형과 특성 / 이용성
05 영상미디어의 유형과 특성 / 강진숙
06 멀티미디어의 유형과 특성 / 강상현
제3부 미디어와 사회
07 미디어, 권력, 민주주의 / 조항제
08 미디어 산업의 이해 / 문종대ㆍ이상기
09 미디어 조직과 메시지 생산과정 / 김재영
10 매스미디어와 법 / 김서중
제4부 미디어, 문화, 시민사회
11 대중문화의 성격과 변화 / 김창남
12 광고, 소비사회의 신화 공장 / 신태섭
13 미디어 문화와 사회적 약자 또는 소수자 / 전규찬
14 수용자로서 시민과 대안미디어 / 최영묵
15 인터넷 저널리즘과 사이버 액티비즘 / 홍성구
참고문헌
관리자 2014.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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