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학회 공지사항

제목

(공모) 한국언론정보학회 <알고리즘 플랫폼 시대 뉴스통신사의 저널리즘 역할과 책무> 세미나 발제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9.06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51
내용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정보학회는 뉴스통신진흥회 후원세미나 <알고리즘 플랫폼 시대 뉴스통신사의 저널리즘 역할과 책무>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다     음 ▶

 

알고리즘 같은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지속적인 등장으로 뉴스 환경의 디지털화가 더욱 정교화되어 감에 따라 뉴스통신사의 저널리즘 기능과 역할 또한 계속되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재난 상황이 지속되면서 전통 언론은 물론 뉴스통신사의 저널리즘적 역할과 공적 책무가 갖는 중요성 또한 더욱 커졌습니다. 달라진 뉴스환경에 대응하면서 뉴스독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뉴스통신 영역의 노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막중한 공적 책임과 역할을 부여받은 국가기간통신사부터 과연 제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를 둘러싼 회의와 우려들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최근 발생한 기사형 광고 포털 송고 논란은 단적인 예입니다. 디지털화 전망과 저널리즘 기술 혁신도 점검하면서, 뉴스통신사가 수행하는 저널리즘 전반에 대한 감시와 진단 또한 필요한 때입니다. 물론 그에 관한 학술적 진단과 실천적 논의들은 디지털 뉴스 환경과 뉴스통신 전반을 아우르는 제도적 진흥 및 규제의 측면에서도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뉴스통신사의 저널리즘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견인하는 책임은 학계, 정책당국, 언론 현장 그리고 시민사회 모두의 과제일 것입니다. 이에 이번 세미나는 디지털 플랫폼 시대 뉴스통신사의 공적 역할과 책무를 저널리즘 측면에서 진단, 평가하고 나아가 뉴스통신사의 저널리즘이 갖는 공적 가치를 재전망하는 데 있어서 연관된 이슈와 쟁점들을 심도깊게 살펴보는 논의의 장을 가져보려 합니다. 학회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세부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알고리즘/인공지능 도입과 관련한 저널리즘적 이슈와 쟁점 (및 뉴스통신영역에의 함의 고찰)

  - 디지털 플랫폼 시대 뉴스통신사의 저널리즘 기능과 역할 관련

  - 저널리즘 관점에서 바라본 뉴스통신사의 공적 기능과 책무 관련

  - 포털 저널리즘 환경과 뉴스통신사 관련 이슈와 쟁점

  - 알고리즘 플랫폼 시대 뉴스통신 관련 규제 제도와 법 등 정책 현황 점검 및 대안 관련

  - 뉴스통신 영역에 대한 사회적 신뢰 제고 관련 논의

 

   위의 주제 외에도 본 세미나의 기획 의도 및 취지와 연관성이 있는 모든 제안을 환영합니다.

 

□ 2021년 한국언론정보학회 뉴스통신진흥회 후원세미나 <알고리즘 플랫폼 시대 뉴스통신사의 저널리즘 역할과 책무>

 

 ○ 일시: 2021년 11월 5일(금) 

 ○ 장소: 미정

 ○ 진행방식: 온라인/오프라인 혼합 방식

 

□ 응모방법 및 향후 일정

 

 ○ 응모 방법: 제목과 초록(A4 1장)을 담은 발표제안서(자유양식)와 간략한 저자 소개를 파일로 첨부하여 학회 사무국 이메일(kacis@kacis.or.kr)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목에 <알고리즘 플랫폼 시대 뉴스통신사의 저널리즘 역할과 책무> 표기를 바랍니다.

 ○ 신청 마감: 2021년 9월 22일 (수) 17:00

 ○ 선정 결과 발표: 2021년 9월 24일 (금)

 ○ 발제 원고 제출: 2021년 10월 25일 (월) 17:00

 ○ 원고 발표: 2021년 11월 5일 (금) (장소 미정)

 

 □ 문의 

 

 ○ 한국언론정보학회 사무국 (kacis@kacis.or.kr, 02-392-4426)

 ○ 유용민 연구이사 (eudemonia38@naver.com, 010-3994-0357)

 

 

 

한국언론정보학회장(직인생략)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