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학회 공지사항

제목

(공모결과) 방송문화진흥회 후원 '공영방송 거버넌스 구조' 세미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05.06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584
내용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정보학회는 방송문화진흥회 후원 '공영방송 거버넌스 구조: MBC 모델을 중심으로' 세미나 발제자 공모에 관심을 가지고 응해주신 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다음과 같이 공모결과를 알려드립니다.

3. 아울러 5월 16일에 개최될 본 세미나 및 봄철 정기학술대회에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다 음 ▶

1) 주제: 공영방송 거버넌스 구조: MBC 모델을 중심으로

2) 일시: 2009년 5월 16일(토) 3시-6시, 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 세션

3) 장소: 서강대학교

4) 기획의도
- 방송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서 세계적인 차원에서 공영방송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각국은 저마다 이를 헤쳐 나가기 위하여 다양한 방식의 정책대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그와 같은 대안들 중 하나는 ‘공영방송 거버넌스 구조’의 정비다. 따라서 공영방송 거버넌스 구조는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공영방송의 사회적 책무를 어떻게 담보할 것인가에 관한 사회적 담론의 결과물이라고 말할 수 있다.

- 최근 우리 사회에서도 공영방송 구조 개편에 관한 정치권의 논의가 무성했다. 그러나 논의의 무성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해외 사례의 편의적 차용이나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과잉이 정교한 학문적 논의를 압도했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세계 주요 공영방송 거버넌스 구조의 기구, 임원선임, 운영시스템에 대한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이해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 그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현실에서 공영방송의 사회적 책무 수행을 진전시킬 수 있는 거버넌스 구조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 특히 공영방송 MBC 모델은 KBS와는 달리 독특한 방식의 역사적/현실적 위상을 지녀왔으므로 더욱 정교하고 창의적인 거버넌스 구조의 모색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영국의 규제기구 Ofcom이 발표한 제2의 공영방송으로서 Channel 4 재구조화 움직임 등 해외 각국의 사례에 대한 정교한 이해와 분석을 토대로 하여 정치권력의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아니라 시청자 주권을 구현하기에 최적화된 MBC 거버넌스 모델을 탐색․논의하고자 한다.

5) 발제자
▷ 김경환(상지대 언론광고학부 교수)



한국언론정보학회장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